환자의 신뢰와 사랑, 소통으로
마음까지 치료합니다.
대장용종클리닉
대장암의 씨앗, 대장용종
용종은 대장에 생기는 가장 흔한 병 중의 하나로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마치 혹처럼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암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중요한 질환입니다.
대장용종의
원인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칼슘, 비타민 D의 부족
굽거나 튀기는 조리방식
운동부족
염증성 장질환
유전적 요인
고령(50세 이상)
대장용종의
증상
대장용종은 대개 증상이 없고 대장 검사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는 크기가 크거나 특히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우 드물게 용종이 커서 장을 막는 경우 변비, 설사,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대장용종의
치료방법
01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
how to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은 대장내시경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한 상태에서 용종에 목이 있는 유경 용종의 경우는 고주파 전류와 올가미를 이용하고, 용종에 목이 없는 무경 용종의 경우는 점막 아래 생리식염수를 주사한 후에 고주파 전류와 올가미를 이용해서 절제합니다. 아주 작은 용종인 경우, 생검용 겸자만으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02
수술적 용종 절제술
how to
대장 절제 수술은 주로 복강경을 이용하여 많이 시행됩니다. 용종의 크기가 매우 커서 내시경으로 절제할 경우 천공이나 출혈의 가능성이 크거나 내시경으로 제거가 어려운 위치일 때, 그리고 절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도 모양이 침윤암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외과적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3
제거 후 관리법
how to
용종 절제술 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용종에 암세포가 숨어 있을 수도 있고, 제거를 했다고 해도 용종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종성 용종의 30~50%가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선종 병력이 있는 사람이 대장암 발생 위험률도 높습니다.